먼저 함께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모두 인지해야 합니다. 사람마다 서로 다른 목표를 염두에 두고 회의에 참석할 수 있기 때문에 의논을 통해 주어진 시간 내에 달성하고자 하는 바를 결정해야 합니다.
회의마다 많은 역할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리더는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회의에 참석한 사람들의 역량을 평가하고 누가 회의를 이끌어 갈 지 결정합니다. 또한 회의 기록자와 팔로업 리더 또는 악역을 지정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발언 기회를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좋은 아이디어가 나왔다면 논의가 너무 길어지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다양한 생각을 포용하되 필요하다면 합의에 도달하기 위해 힘든 결정을 내려야 할 때도 있습니다.
목표 달성을 위한 방법에 있어 항상 만장일치를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반대 의견도 경청하고 존중함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모두가 만족하는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양보도 필요합니다.
훌륭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최고의 방법은 쉽고, 명확하고, 현실적인 어떤 것을 뛰어 넘어 흥미로우면서도 무모해 보이고, 심지어 무섭기까지 한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그러한 아이디어를 마음껏 끄집어 낸 다음 팀이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한 것으로 다듬으면 됩니다.